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 Next.js ] '실전에서 바로 쓰는 Next.js' 도서 리뷰 - 한빛미디어

FrontEnd/React.js

by SangHoonE 2023. 2. 15. 17:59

본문

반응형

안녕하세요 상훈입니다.

한빛미디어의 '나는 리뷰어다' 활동으로 위 책을 받게 되었고, 직접 코드도 따라 짜보게 되었습니다.
e-book으로 받아 Google Play Book 에서 웹으로 읽으며 코딩 해보았습니다.

 

내가 별점을 매긴다면

★★★★★★★☆☆☆ ( 7/10 ) 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- 여러 API 에 대한 미흡한 소개 및 작성
- 프로젝트를 제대로 완료하지 못한 찝찝함

 

😎 결론부터

1.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환경의 로드 퍼포먼스를 볼 수 있을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어요.
2. 몇 가지 우수한 API, Libraries 를 알게 되었습니다! (ex. Hygraph, auth0, ... )
3. 현업자들도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계정 관련 소스들을 직접 건드리려고 하지 않고 외부에서 따로 사용하려고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! (기존엔 무조건 내가 만들려고했었음)

일단 잘 배웠습니다!

상세하게 배우지는 못했지만,,,
Nuxt.js는 해보았지만, Next.js는 아예 안해본 입장으로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.
(그렇다고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)

Nuxt.js 를 Vue.js 로 혼자 공부했던 적이 있었는데, 프레임워크의 기능들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기분이 들었고, 이번 기회로 인해 좀 더 알게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.

이 책에서는 클론 코딩과 같은 느낌이 아니라, 대표적인 기능들만 잘게 쪼개어 몇 가지를 알려주신 듯한 기분이었습니다.

그래서 오히려 클론코딩 스러운 내용을 기대하고 보신다면 실망하실 수도 있어요ㅎㅎ.
- 그래도 읽어보시는 건 꽤나 멋진 선택이실 것 같습니다.

 

✔  책을 읽으며...

첫 번째로 중요하다고 느낀 것은, [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분리]🎎 부분이었습니다. (보안과도 관련되어있고)

서버에서의 역할과 클라이언트에서의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 지을 수 있었습니다.

2번째로, Router를 이용하여 페이지에 로드 할때 기본적으로 동작하는 것들. (마치 Javascript 로 따지자면 document.ready~ 에 해당하는 내용과 같음) 이 생각보다 더 중요한 것처럼 느껴졌어요.

_app.js 와 같은 파일에서 Client 가 App을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실행되고, 거쳐야하는 것들. 등등...

마지막으로, React.js 에 대해 조금 더 알게되었습니다.

 

🤬  불편한 Styling

style 부분에서 너무나도 많은 컴포넌트를 import 하고 props를 내려주게 되어 오히려 불편하더라구요.
  → 리액트 자체가 아니라 ui 부분에서 특별히 공부를 많이 해야할 것처럼 느껴졌습니다. (내가 왜..? 라는 생각이 들정도)
  → 이 책에서는 css 파일을 git repo에 넣어놓고 독자들이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면 더 편했을 것 같습니다. (서로가)

 

😥 내가 느낀 Next.js 의 단점

(책에 대한 비판이 아니고, Next.js에 대한 내용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.)

- React.js 기반이어서 그런지.. 코드가 Vue.js 에 비해서 너무 지저분합니다(대충 길어서 보기 힘들다는 뜻)  
  Typescript 까지 적용하면 얼마나 더 길어질지....무섭네요.

 

👍  마무리는..

제가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아직 짧은 경력을 가졌지만, 음... Vue.js 에 익숙해진 눈과 머리가 살짝 React.js 의 코드를 불편하게 느끼는 것 같기도 하지만, 제가 기업급의 개발팀장이었다면 유지·보수 측면에서도 React 대신 Vue.js 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.

그래도, React는 '자유롭다' 라는 장점이 있으니까요. 

이상입니다.

말 그대로 무궁무진하니까요

개발 내용

 

 

 

글쓴이의 한마디!

 

 "한빛미디어 <나는 리뷰어다>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."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